마케팅

반드시 피해야 할 한가지 웹 전략[스팸메일]

맨스케이브 2009. 9. 29. 08:50

웹메일 손지협입니다. 이메일 관련글 올립니다.
제가 웹서핑을 하면서 괜찮은 듯하여 여러분들께 옮겨 드립니다. 아마 이메일마케팅을 오래하신분보다 준비하시거나
시작하신지 얼마되지 않은분에게 도움이 되실겁니다. 이메일마케팅을 하시면서 나름대로 고민을 많이 하실 것입니다.

인터넷상에 올라와있는 글이나 그들이 보내는 홍보 또는 효과적인 프로모션툴로서 이메일 끍어오는 엔진이나 프로그램을
판매하는 글귀, 홍보성 스팸을 받아 보셨을 것입니다. 혹자는 이메일마케팅툴이라고 하기도 하고 이메일 리스트를 판매하는
이들 말에 동감을 하며 스팸을 통한 프로모션을 선택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냉정한 네티즌들 또는 고객들에게 심한반발을 살 수 있으며 그것은 스스로 자멸? 할 수 있는 위험한 비지니스 결과로 초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 할 것입니다.

아래의 글은 그것에 대한 사실적 근거 즉 스팸이 얼마나 위험한 웹전략인지에 대한 여러가지 실무자의 경험을 기고를 한 글인 것 같습니다.

요즘 퍼미션 마케팅(Permission Marketing) 및 옵트인 메일(opt-in Mail) 이메일 솔루션 회사 또는 신문에 눈에 곧잘
보이더군요.

여러분들도 아시겠지만 고객의 원해서 받아볼때, 허락을 할때 보내지는 메일을 말하는 것이며, 여기에서 발생되는 다양한
기술적, 마케팅적 노하우로 다양한 마케팅을 펼칠 수있음을 시사 합니다.

((어떤곳은 퍼미션마케팅을 한다고 하여 고객이 원해서 받아볼 수 있도록 해놓고 받아보기 싫을 경우 이메일정보 수신 쉽게 해지하지 못하게 한곳도 더러 있더군요.^^))

그러나 아직 우리들에게 부족한것은 DBMarketing의 기술적/ 마케팅적 이해가 절실 요구된다는 사실입니다. 오래전 인터넷이
있기전 인터넷 마케팅이란 개념이 존재하기 전부터 오프라인에서는 시작된 DBMarkeitng 초석이 되었고 E-MailMarketing이나
Permission Marketing 등의 다양한 마케팅이 생성되게 한 주인임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저의 생각입니다만 인터넷마케팅에서 이메일마케팅 퍼미션마케팅등을 이해하는 것도 좋지만 오프라인의 지금껏 수많은
과정을 거쳐온 데이타베이스마케팅의 기술과 마케팅적 개념을 이해하고서 지금의 이메일마케팅을 접하게 된다면 이해와
방법의 수월함을 느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또한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새로운 마케팅의 기법을 개발 할 수도 있다는
사실입니다. 

물론 경험과 노력하는자에게 따르는 능력이겠지만서도...

저는 옵트인에 대한 단어를 꽤 오래전부터 알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중요한 줄은 알았지만 그렇게 관심있게 바라보지 못했던
것 같습니다. 그러나 다른 몇가지는 제눈에 띄는 것들도 있었지요. 먼저 관심을 가지고 그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집요하게
파고든다면 반드시 그 무엇인가에 대한 좋은 결과는 있을 것으로 사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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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드시 피해야 할 한가지 웹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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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금요일 오후에 저는 주말을 맞기 전 마지막으로 이메일을 점검하고 있었습니다.
상당히 놀랍게도 제 메일 박스에는 거의 1천 개의 이메일이 기다리고 있더군요.
그때는 상상도 못했습니다. 그 다음 며칠 동안 수천 개의 이메일이 더 날아들 것이라는 점을 말입니다.

제 짐작건대 여러분은 이 이메일이 가져온 새로운 홍보 방법을 익히느라 열을 올리고 계실 겁니다.
그렇지요? 그렇지만 여러분께서 지나치게 열을 올리시기 전에 이 말씀을 드려야겠군요.
이메일은 아예 쓰지 말 것을 고려해 봐야 할 그런 방법이라는 것을요.

아시겠지만 이메일의 폭포수는 잠재적인 고객이나 기존의 고객으로부터 오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성난 네티즌으로부터 오지요. 모두 필요치 않은 이메일의 수령자들 말씀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그들이 무엇을 잘못했는지 깨닫기도 전에 심지어는 사이트를 폐쇄하게 하기도 합니다.

이 글의 나머지 부분은 “여러분”이 같은 문제를 피하는 방법을 포함해 몇 가지 구체적인 내용을 나눌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온라인 마케팅 게임에 신참내기에 불과한 뉴 저지의 한 회사가 몇 가지 “이메일 마케팅”을 하기로 결심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그 회사에서는 벌크 이메일 회사가 “잠재적 고객들의 이메일 주소”라는 이름을 붙여
파는 이메일 리스트를 구입했고 그들의 호스트는 서버에 그것을 올렸습니다.

한 번 메일을 띄우기가 무섭게 그 회사는 메시지를 받은 성난 사람들로부터 거의 융단폭격을 받았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그들의 웹 사이트는 문을 닫았지요. 이 모두가 한 번의 이메일 메시지 때문에 빚어진
일이었습니다.

저로 말씀드리자면 제 문제는 그 스팸이 제 자동응답기(autoresponder)를 히트할 때 시작되었습니다.
제 “Bizweb eGazette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라는 자동응답기는 적어도 열일곱 번 그 리스트에 나타났습니다.
그 자동응답기는 제가 저희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소식지를 받아 보기 원하는 신규 가입자에게 보내는 것이었지요.

글쎄요, 적어도 3만 개의 주소가 올라 있었을 겝니다. 스팸을 받은 성난 사람들이 그 전체 리스트에
마음대로 답신을 보낼 수 있게 되어 있었으니 불과 몇 초 되지 않아 사태는 겉잡을 수 없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게다가 제 자동응답기가 메일을 받은 성난 3만 명의 사람들에게 “등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메시지로 응답을 했으니
그 대다수가 저를 이 모든 문제의 범인으로 지목한 것도 당연한 일이었지요! 그리고 세상에는 제가 상상한 것보다
훨씬 고약한 사람들이 수도 없이 많았습니다.

제가 만약 그 일주일 동안 쏟아진 온갖 욕설과 협박에 기겁했다면 저는 이 업계에서 떠났을 겁니다.
저는 왜 그렇게 많은 사람들이 분노하고 있었는지 이해했습니다. 하지만 운 나쁘게도 그들의 분노는 아무 죄 없는
제3자에게 잘못 향해진 것이었습니다.

자, 이제 이 전체 이야기의 핵심으로 들어가 봅시다. 저는 제가 이 웹 사이트에서처럼 곤란한 지경을 겪지 않을 수
있도록 여러분을 얼마간은 도울 수 있을 거라 생각합니다.

또한 제 동료 “경험 있는” 웹 마케팅 담당자들이 스팸으로 말미암아 전혀 의도하지 않은 분노의 대상이 되었을 때를
대비하게끔 거들 수도 있을 테고요.


우선 신참들을 위한 교훈...

“수천의 잠재적 고객들의 이메일 리스트”가 아무리 매력 있어 보이더라도 그것은 어디까지나 덫일 뿐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사이트를 폐쇄시키는 데에는 단 한 번의 메시지면 족합니다. 슬픈 부분은 이 대용량 이메일이
“잠재적 고객 수백만의 주소”를 제시하고 있으며 엄청나게 싼 값으로 구매할 수 있으니 그 매력이 이만저만 아니라는
점이지요. 문제는 거의 모든 대용량 이메일 리스트가 여러분이 들어 본 적 없는 몇 가지 양상으로 나타난다는 겁니다.
이렇게요.

- 이러한 스팸 리스트에 올라 있는 주소 단 한 가지도 거기 올려 달라고 요청해 올라 있는 경우는 없다는 점입니다.
사실, 그 리스트에 올라 있는 단 한 사람도 자기가 거기 올라 있는 줄 모르기 때문에 이메일 판매 권유를 받을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습니다.

- “잠재적 고객” 주소로 유혹하는 것의 실상은 이메일 주소 수집 프로그램에 키워드를 입력해 그 사이트에서 수천의
주소를 다운로드받는다는 뜻입니다.

- 이 리스트에 올라 있는 상당한 퍼센티지의 사람들이 할 수 있는 한 모든 ISP며 호스트며 에이전시에 항의를 해 대기
때문에 순식간에 여러분의 사이트를 폐쇄시킬 수 있습니다.

- 그 결과에 책임 있는 사람은 단 하나 대용량 이메일 리스트의 사용자뿐입니다. 그리고 그러한 이메일을 보내는 것은
현재 법적인 규제를 받고 있습니다.

곤경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허락 없이는 누구한테도 이메일을 보내지 않는 것이지요. 그리고 이메일 주소를
파는 어떤 사업체도 믿지 않는 것입니다. 그 주소들이 실제로 자발적으로 들어간 경우라고 생각이 된다면(그런 경우는
거의 있을 수 없는 일이지만) 그 리스트를 구입하기 전에 만족한 광고주들의 리스트를 요청하십시오 그런 다음 거기 오른
모든 사람들을 하나하나 직접 연락해 리스트를 사용한 결과에 대해 꼼꼼히 물어 보십시오.

그리고 잠재적 고객들의 주소를 파는 업체에 정확히 어떻게 그 리스트를 작성했는지 물어 보십시오.
그 리스트에 오른 이들이 자발적으로 올린 거라는 대답을 듣는다면 그 리스트가 팔릴 수 있다는 점을 그 사람들이
알고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계속해서 팔려 나갈 리스트에 자발적으로 이메일 올린 주소라면 3만이나 백만은 고사하고 백 개도 얻기 어려울 겁니다.
여러분이라면 내놓고 자기들이 그 주소를 팔고 또 팔고 하고 있다고 말하는 업체에게 여러분의 이메일 주소를 주시겠습니까?

사실 이메일로 마케팅을 하는 점에 있어서 여러분이 취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은 여러분 고유의 이메일 리스트를
작성하는 것입니다. 무료 기사나 이메일 공보, 이메일 강좌,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e-북, 셰어웨어, 아니면 여러분의
전문 분야와 관계 있는 정보를 주는 다른 어떤 형태를 제공하는 것이지요. 여러분이 제공하는 무료 서비스에 대한
대가로 여러분은 사용자의 이름과 이메일 주소를 물을 수 있는 겁니다.

여러분의 사이트에서 이름들과 이메일 주소들을 수집하고 여러분의 무료 제품을 자동적으로 배송하는 인터페이스를 설정하는
데는 10분도 채 걸리지 않습니다. 그리고 일단 여러분이 고유한 옵트인 리스트를 작성하기만 하면 그 리스트는 계속적으로
추가됩니다. 그렇게 되면 스팸을 쓸지 고려해 볼 필요조차 없게 되지요! 이 전략이 백 번 더 효과 있습니다.

(제 경우를 한 예로 살펴보고 싶으시다면 http://www.bizweb2000.com/freebook.htm를 찾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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희생자를 위한 도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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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제는 스팸의 희생자들을 돕는 쪽으로 한 발짝 나가 볼까요? 여러분이 온라인 사업체를 운영하고 있다면 언젠가 엄청난
비난의 화살을 맞게 될 소지는 충분합니다. 인터넷의 익명성이 일단 비난부터 퍼붓고 사실 여부는 뒤에서야 가리게 하기 때문이지요. (저는 최근의 경험으로 이 점을 너무도 잘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여간 여러분에게 이런 일이 일어났다고 칩시다. 여러분은 스팸의 희생자뿐 아니라 그 스팸에 책임이 있는 회사 모두에
편지를  띄워야겠지요. 미래에 참고할 수 있도록 여기 두 가지를 제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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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팸을 받은 사람에게 보내는 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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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불행한 사건의 전말은 다음과 같습니다.

귀하가 받으신 스팸은 도메인 <여기에 도메인 이름을 쓰세요>에서 나온 것입니다. 귀하는 저희 사이트의 어떤 이메일
리스트에도 절대로 올라 있지 않음을 확인시켜 드립니다. 저희는 사용한 적 없으며 무차별적인 벌크 이메일의 사용을 저희
역시도 이해할 마음 없습니다. 저희도 이 사태에는 전적으로 무고합니다.

저희는 이 웹 사이트와 아무런 관련이 없으며 여러분의 주소와 마찬가지로 저희 주소 역시 이 웹 사이트의 스팸 리스트에
올라 있던 것뿐입니다. 더 이상의 조치를 취하실 생각이라면 그 웹 사이트에 하시기를 바랍니다. 이 사태와 관련한 저희의
정책을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다음의 URL을 참조하십시오. <여러분의 URL을 넣습니다.>

<이름과 회사명>

그리고 이것은 이 사태에 책임이 있는 업체에 연락을 취할 때 쓸 수 있는 모델입니다.

사태를 일으킨 웹 사이트의 소유주 귀중

귀사가 <날짜를 넣습니다>에 보낸 이메일로 말미암아 우리 이메일 주소로 불만이 폭주하고 있습니다.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기를 촉구합니다.

a) 왜 어떻게 이러한 상황이 일어났는지 설명하고
b) 이 같은 일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도록 적절한 조처를 취하고
c) 귀 회사의 리스트에 올라 있는 모든 주소에 우리 도메인이 이 사태에 아무 책임이 없으며 이 불행한 사태의 무고한 제3자임을 명시하십시오.

이 이메일 메시지에 대한 회신을 <날짜를 넣습니다> 영업종료 시간까지 주시기 바랍니다. 회신이 없으면 부득이하게 다음
조처를 취하겠습니다. 또한 우리 업체에도 상황을 상세히 설명한 메일이나 팩스를 보내 주시기를 바랍니다.
협조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름과 회사명>

오늘의 글을 접기에 앞서 원치 않은 이메일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피하는 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말씀을
추가하겠습니다.

- 여러분이 자발적으로 기입한 옵트인 리스트를 가지셨다면, 모든 옵트인 요청을 그대로 보관하십시오. 저는 몇 년 전 자료를
 지금도 가지도 있습니다. 몇몇 경우에 저는 자신이 이름을 넣었다는 것을 잊고 원하지 않은 이메일을 보냈다고 항의하는
 사람에게 그 증거를 보일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이메일 “영수증”은 ISP나 웹 호스트들에게도 매우 유용할 수 있습니다.

- 여러분의 이메일 주소들을 암호화하는 툴을 이용해 누군가가 여러분의 웹 사이트에 들어와 이메일 주소들을 들어내 가는
일이 없도록 만전을 기해야 합니다. 스팸을 줄여 제가 부딪혔던 것과 같은 상황을 피하는 것이 상책입니다. 무료 암호화
서비스를 구하시려면 다음의 URL를 참조하십시오. http://www.siteup.com/encoder.html

- 여러분의 사이트에서는 필요치 않은 이메일에 대한 견해를 뚜렷이 밝히십시오.
여러분의 사이트의 같은 영역에서 일어나는 어떠한 사고라도 공지하는 것도 좋은 아이디어입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보시려 http://www.bizweb2000.com/privacy.htm를 참조하십시오.

자, 이제 보기 쉽지 않았을 테고 결코 재미있지 않았을 온라인 마케팅에 대한 한 장을 이쯤에서 접으려 합니다. 바라건대
오늘날의 한 마디가 여러분으로 하여금 문제가 생겼을 때 그것을 해결하게 해 주고 상당한 시간을 절약해 줄 수 있기를
바랍니다.

[Jim Daniel, of www.bizweb2000.com, 2000년 09월 07일]

여러분의 이메일 마케팅의 성공을 기원하며

자료출저 : http://korea.internet.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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